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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영상미디어전공-영상 콘텐츠로 내꿈이 온에어 된다!

교과목 소개

방송영상미디어과 교과목소개

방송영상미디어과 교과목소개에 대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교과목소개 표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과목명 내용
멀티미디어 저작기초 웹 애니메이션(Web Animation) 기존의 단순하고 정적인 웹 문서(HTML)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자와의 적극적인 상호작용과 생동감 있는 애니메이션 및 사운드를 포함하는 웹애니메이션 도구(Director, Flash)를 이용하여 웹 문서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다양한 홈페이지 및 웹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타이틀 등을 제작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방송영상개론 방송ㆍ영상의 기본 개념을 살펴보며, 방송 저널리즘ㆍ텔레비전 영상ㆍ뉴미디어 및 영상산업 등의 이론과 실제를 개괄적으로 파악하는 기초이론 과목이다. 방송 이론뿐만 아니라 기획 및 구성, 영상제작, 방송기술 전반을 폭넓게 배움으로써 방송ㆍ영상의 실제를 이해할 수도 있다. 방송기획, 방송편성, 방송시스템, 방송정책, 보도영상, 영상 콘텐츠, 그리고 방송의 사회적 역할 등을 중점적으로 교육한다.
디지털사진 대중화되어 있는 디지털 사진을 전문가의 시각에서 체계적으로 익히기 위한 기초 과목으로서, 디지털 카메라의 사용법에서부터 촬영ㆍ편집기술의 습득과 영상예술 감각을 익히는 데 비중을 둔다. 촬영 소재의 선정, 앵글과 샷의 구성, 주변 장비의 사용, 조명연출 등의 촬영 실기와 함께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한 이미지 처리 및 포토 디자인이 그 핵심이다. 이 과목은 전시회를 통해 개인 작품을 발표해야만 하며, 전시회 참여와 전시행사 열성도 등 또한 학기말 평가에 중요한 요소로 반영된다.
컴퓨터그래픽스l 컴퓨터를 표현의 도구로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그리거나 디자인·편집을 할 수 있는 감각을 기르는 과목으로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인디자인의 기초를 실습한다.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 개념과 디자인 감각을 습득한 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표현과 실제 작품 제작에 비중을 두고 있다.
디지털디자인 색채이론을 통한 색의 원리와 일반적 색채조화 및 배색효과 등을 익히고 색채의 기능 및 색채의 지각현상에 대한 감각훈련을 통하여 색채구사 능력을 강화하도록 지도한다. 색의기본요소와 체계, 색채의 심리, 색을 조합하여 조형효과를 만드는 혼색의 원리 등을 원색의 사진과 그림을 통하여 숙지하고, 색채에 대한 본질적인 연구와 색에 관련된 문제들을 고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영상제작기초 현장감 있는 방송 작품을 기획하고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과목으로서 구체적인 영상 제작 방법을 모색하는데 비중을 두고 있다. 방송 제작 컨셉트 설정과 취재, 이의 편집ㆍ가공 등을 다루며 더불어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새로운 표현 양식을 개발한다.
컴퓨터그래픽스ll 컴퓨터를 표현의 도구로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그리거나 디자인·편집을 할 수 있는 감각을 기르는 과목으로 주로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로 실제 작품을 제작한다. 컴퓨터그래픽 분야에서 필수인 컴퓨터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디자인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심화 단계까지 익힐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방송영상특강 I 영상촬영기초와 디지털사진을 잇는 과목으로서 넌 리니어(Non Linear) 시스템을 이용한 비디오 편집을 익히는 데 목적을 둔다. 기초편집 테크닉을 비롯해 필드 편집, 스튜디오 편집, 사운드 편집과 함께 CG를 이용한 특수 효과까지 총망라하여 다룬다. 포스트 프로덕션에 비중을 두고 있는 이 과목은 완결된 비디오 프로덕션의 실제를 익히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HTML5 웹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웹 사이트 제작을 위해 인터넷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운영에 대한 전문 지식, 웹호스팅을 위해서 컴퓨터에 서버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웹 호스팅을 통하여 인터넷 게시판 만들기, 포토갤러리 등을 제작한다.
멀티미디어저작도구l 다양한 애니메이션의 개념을 파악하고, 디지털 작업을 통한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효과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플래시를 이용한 2D 애니메이션뿐 아니라 3D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3D 애니메이션의 테크닉도 함께 익힌다. 드로잉 툴, 메인 툴, 타임라인, 텍스트 툴 등의 기본적인 툴을 이용한 프로젝트에 초점을 둔다.
창업디지털컨텐츠기획 주제를 설정하여 그에 따른 기획ㆍ제작을 한다. 담당교수의 지도 아래 실제적인 결과물을 만들며, 외부 방송활동과 산학연계 등도 이 범주에 넣을 수 있다. 또한 방송연예ㆍ음악전공과 연계해 공동 프로젝트 수행도 가능하다.
데이터베이스 웹 기술과 더불어 웹 서버라는 컴퓨터 시스템은 이와 연계된 여타의 컴퓨터 시스템들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정보를 전자적으로 공유하고 의사 소통하는 정보사회의 핵심 브레인으로 자리 매김되고 있다. 본 강좌에는 자바 스크립트, css를 학습하며, 동영상 이미지 활용, 드림위버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복합적인 툴들을 활용하여 학생별로 전문적인 홈페이지를 제작한다.
컴퓨터그래픽스lll 디자인 과정의 고급표현 능력을 습득하게 하고 다양한 환경에서의 디자인 적용 및 사용 환경을 미리 경험하게 한다. 모양과 색을 수치로 변환하여 디지털로 나타내는 논리적 표현방법으로서, 감각과 논리, 즉 예술과 과학의 융합을 실현하는 새로운 수법이다. 디지털 화상의 특징은 확대 ·축소 ·회전 등의 변환과 색의 변경이 쉽고, 3차원 공간에서 자유자재로 이동하며, 다각도에서 볼 수 있는 점이다. 3Dmax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3D Animation제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인터페이스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하여 어도비 포토샵의 여러 가지 기능을 숙지하고 이를 직접 응용, 활용할 수 있는 예제를 중심으로 진행하며 궁극적으로 학생이 포토샵으로 전문적인 디지털 디자인 결과물을 디자인 하도록 한다.
웹프로그래밍 웹 개발을 위해 어도비 드림위버를 이용하여 웹 페이지를 디자인 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각 장은 프로젝트 베이스로 구성하며, 본 과정은 웹 디자이너, 웹 개발자, 그리고 시각 디자이너로서도 이상적 과정이다. 이를 통해 각자의 웹페이지를 기획한다.
방송영상특강ll 영상촬영기초와 디지털사진을 잇는 과목으로서 논 리니어(Non Linear) 시스템을 이용한 비디오 편집을 익히는 데 목적을 둔다. 기초편집 테크닉을 비롯해 필드 편집, 스튜디오 편집, 사운드 편집과 함께 CG를 이용한 특수 효과까지 총망라하여 다룬다. 포스트 프로덕션에 비중을 두고 있는 이 과목은 완결된 비디오 프로덕션의 실제를 익히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송콘텐츠제작I 방송에 사용될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본 과정으로 방송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구성, 제작편집 등의 기초 방송 콘텐츠 제작 과정을 학습한다.
멀티미디어저작도구ll 다양한 애니메이션의 개념을 파악하고, 디지털 작업을 통한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효과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플래시를 이용한 2D 애니메이션뿐 아니라 3D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3D 애니메이션의 테크닉도 함께 익힌다. 창작 애니메이션의 연구ㆍ개발ㆍ작품 발표 등에 비중을 둔다.
창업디지털컨텐츠제작 2년 동안 습득한 창작 능력을 종합적으로 엮어 졸업작품전 형태로 작품을 발표한다. 우리 학과에서는 졸업작품전은 전공필수이므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이다. 일반 수업과 달리 개별 지도 형식으로 진행되며, 결과물은 반드시 전시회를 통해 개인 작품을 발표해야만 한다. 특히 전시회 참여와 전시 행사 열성도 등 또한 학기말 평가에 중요한 요소로 반영된다.
현장실습 방송영상 교육 과정에서 익힌 이론과 실습을 산업체 실무에 적용하는 현장실무체험 학습 과정. 이를 통해 실제 산업체 현장의 실무 능력을 키우고 사회 적응력을 양성함으로써, 졸업 후 실무 현장으로 바로 연결될 수 있는 사전 경험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둔다
방송콘텐츠제작II 방송에 사용될 콘텐츠를 제작하는 응용 과정으로 방송 촬영제작, 종합편집, 최종점검 등의 방송 콘텐츠 제작 과정을 학습한다.
사운드디자인 방송영상에 사용되는 음향 처리 실무 능력을 기르기 위한 기초과목이다. 음향의 기초 지식과 함께 음향 기기의 기능 및 사용법, 방송음향의 특성 등을 학습하고 방송음향 시스템의 운용 기술, 방송음향의 연출 및 음향 등의 실무 지식을 습득한다. 주로 PA와 SR 분야에 비중을 두고있다.
멀티미디어저작응용 다양한 애니메이션의 개념을 파악하고, 디지털 작업을 통한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효과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플래시를 이용한 2D 애니메이션뿐 아니라 3D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3D 애니메이션의 테크닉도 함께 익힌다. 드로잉 툴, 메인 툴, 타임라인, 텍스트 툴 등의 기본적인 툴을 이용한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추고, 창작 애니메이션의 연구ㆍ개발ㆍ작품 발표 등에 비중을 둔다.
컴퓨터그래픽스Ⅳ 디자인 과정의 고급표현 능력을 습득하게 하고 다양한 환경에서의 디자인 적용 및 사용 환경을 미리 경험하게 한다. 모델링 맵핑 애니메이션 등 3DS Max 8의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해본다. 3DS Max의 기초과정을 바탕으로 완성도 높은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을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작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